본문

담보대출이란?

 

담보대출은 부동산을 물적 담보로 지정하여 자금을 융통하는 금융거래입니다.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받거나 부동산 채권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하게됩니다. 담보대출은 집이나 부동산 등을 담보로 대출해 주는 것으로 담보로 잡는 물건의 가치에 따라 대출금액이 달라집니다. 대출을 받은 사람이 대출금이나 이자를 갚지 못할 경우 담보로 잡은 부동산 등의 자산을 매각하여 대출금과 이자로 충당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담보대출상품은 '부동산(주택) 담보대출'과  '예 · 적금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대출을 받는 상품입니다. 흔히, 모기지론(Mortgage Loan)이라고도 불립니다. 부동산엔 아파트가 있을 수 있고, 빌라,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상가, 공장, 토지 등등 여러 가지의 종류가 존재합니다. 이 주택담보대출의 가능 여부와 한도는 LTV(주택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DSR(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LTV (Loan To Value ratio) 주택 담보 인정 비율

LTV란, 주택 가치 대비 대출 금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비율이 높을수록, 대출 한도도 같이 높아집니다. LTV비율이 같을 경우에는, 주택 가치가 높을수록 대출한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LTV 비율 = 은행 대출금액 / 주택의 가치

 

 

|DTI (Debt To Income ratio) 총부채상환 비율 

DTI란, 채무자의 소득으로 얼마나 잘 상환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서 대출 한도를 정하는 척도를 말합니다. DTI가 낮을수록, 상환 능력이 좋은 것이고, DTI가 높을수록 상환능력이 안 좋은 것입니다.

*DTI 비율= 주택담보대출 연간(원금+이자) 상환액 + 기타 대출 연간(이자) 상환액 / 연간 총소득

 

 

|DSR (Debt Service Ratio) 총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 

DSR이란, 연간 총소득 대비 대출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DSR이 높을수록 소득 대비 부채가 많다는 것입니다. DSR 규제로 인해 총 대출 금액이 2억 원이 초과하는 경우, DSR 40% 이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DSR 비율 = 주택담보대출 연간(원금+이자) 상환액 + 기타 대출 연간(원금+이자) 상환액 / 연간 총소득

 

 

|DSR과 DTI의 차이 

DTI와 비슷하지만, 좀 더 강화된 기준이 DSR입니다. 

DTI는 기타 대출의 이자만 포함된 것이고, DSR은 기타대출의 원금+이자까지 포함된 것입니다. 거기에 신용카드, 자동차 할부금, 학자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 모든 부채의 원리금을 포함합니다.

 

 

예금, 적금 담보대출은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 상품으로 돈을 모아 놓으셨다면, 그 모아놓은 돈으로 예금, 적금을 담보로 예.적금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금 담보 대출을 이용하여 필요한 돈을 마련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럴 때 사용하세요!

 

예탁증권 담보대출

⊙ 보유한 투자상품을 매도하고 싶지 않지만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 언제든지 현금상환이 가능하거나, 담보된 투자상품을 매도할 수 있을 때

 

 

주식담보대출

⊙ 보유한 주식을 매도하고 싶지 않지만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 투자를 위한 추가금액이 필요할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최고관리자

담보대출이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